들어가며
안녕하세요, 셈나는교실입니다.
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첫 단원으로 9까지의 수를 배웁니다. 이때 하나, 둘, 셋을 세는 것을 넘어, 물건이 몇 번째에 있는지/학생이 몇 번째에 서 있는지 이야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이번 시간에는 개수를 세는 것이 아니라, 줄을 서 있는 위치나 순서를 나타내는 ‘수의 순서(첫째~아홉째)’에 대해 알아봅시다.
[참고] 수의 순서를 나타내는 수를 ‘서수’라고도 합니다.
수의 순서 – ‘몇’과 ‘몇째’는 어떻게 다를까요?
수학에서는 같은 숫자라도 상황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.

[문제] 위 그림에서 보라색 모자를 쓴 학생은 모두 몇 명인가요?
| 위 그림에서 보라색 모자를 쓴 학생은 3명, 흰색 모자를 쓴 학생은 1명입니다. 답: 3명 |
위처럼 몇 명을 물어본다면 그 모자를 쓴 학생을 하나하나 세면 됩니다.
그렇다면 수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제를 해결해볼까요?

[문제] 위 그림에서 보라색 모자를 쓴 학생은 왼쪽에서 몇 번째에 있나요?
| 위 그림에서 왼쪽부터 수로 나타내어보면 회색 모자 – 1 노란색 모자 – 2 보라색 모자 – 3 빨간색 모자 – 4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 3을 순서로 나타내는 말은 ‘셋째’입니다. 답: 셋째 |
개수를 셀 때는 우리가 이미 배운 것처럼 9까지의 수 읽기를 통해 ‘하나, 둘, 셋…’ 또는 ‘일, 이, 삼…’으로 셌다면 순서를 나타낼 때는 읽는 방법이 달라집니다.
[정리] 수의 쓰임 구분하기
– 개수: 하나, 둘, 셋, 넷, 다섯 … (양을 나타냄)
– 수의 순서: 첫째, 둘째, 셋째, 넷째, 다섯째 … (위치를 나타냄)
첫째부터 아홉째까지 읽고 써봐요
순서를 나타내는 말을 살펴봅시다. ‘하나’가 ‘첫째’로 바뀌는 것처럼 모양이 많이 변하는 숫자들이 있어 주의하며 읽어봅시다. 1부터 9까지 순서를 나타내는 말을 차례대로 알아봅시다.
- 1 → 첫째 (‘하나째’가 아님에 주의!)
- 2 → 둘째
- 3 → 셋째
- 4 → 넷째
- 5 → 다섯째
- 6 → 여섯째
- 7 → 일곱째
- 8 → 여덟째 (받침 ‘ㄼ’을 주의해서 9까지의 수 쓰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.)
- 9 → 아홉째
[참고] 순서를 말할 때는 기준이 어디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. “앞에서 둘째”, “뒤에서 셋째”, “왼쪽에서 첫째”, “오른쪽에서 넷째”와 같이 방향을 나타내는 말과 함께 사용하는 연습을 꼭 시켜주세요. 기준이 바뀌면 순서도 바뀐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.
(이러한 이유로 연습문제에서는 오른쪽에서 순서를 세는 문제도 넣었습니다 😊)
답글 남기기